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노트북 TV 자가 수리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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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노트북 TV 자가 수리 알아보기

by IT4U 2023.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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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2022년 8월 2일부로 미국에서 일부 제품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자가 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해 왔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자가수리 프로그램이 2023년 5월 30일부로 도입되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지원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자가수리란 말그대로 고객이 직접 수리할 수 있도록 부품과 수리공구, 매뉴얼을 제공하여,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는 시간이 없거나 공임비를 절약하고 싶은 고객에게 수리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부품 구입, 배송시간에 수리 시간도 많이 드는 자가수리가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지만, 전자제품의 경우 서비스센터 접근성 및 비싼 수리비의 문제로 소비자들이 수리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장 난 제품을 그대로 폐기하고 신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전자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유해물질로 이어져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제품 구매로 인한 비용 부담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자가 수리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만, 아직은 수리 방법이 쉽지 않아 실제 정착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돌아와 삼성전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알아보자면, 휴대폰 파손 액정과 수리공구 반납 시 환불과 1년 부품보증 정책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만을 대상으로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떤 제품이 자가 수리가 가능한지,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자가수리 들어가기 전 주의해야할 사항 및 구입 장소

시간이 없어서 서비스센터를 정말 방문하기 힘들 경우, 아니면 본인이 취미 삼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실 자가 수리를 비추천합니다. 금액적인 면에서 공임비를 아낄 수 있지만, 실수로 다른 부품의 손상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유상 수리 처리해야 하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방수, 방진 기능이 있는 경우에 자가 수리 해서는 기능을 보증받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모든 설명과 부품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 3종

현재 자가수리가 지원하는 모델은 갤럭시 S20, S21, S22 시리즈에서만 자가수리가 가능합니다. 

액정화면, 후면커버, 충전포트 3개 부품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액정화면은 수리 후 기존 제품을 반납 시에는 약 22% 정도의 판매금액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수리공구 또한 6종으로 3만 원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서비스센터 혹은 택배로 반납할 경우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수리 부품을 구매한지 30일 이내에 무료택배 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반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재 자가수리를 지원하는 갤럭시 스마트폰 S20, S21, S22 시리즈는 모두 액정 단품수리가 가능한 제품이고, 특히나 S21, S22 시리즈의 경우에는 구조적으로 더욱더 액정단품수리가 저렴하게 가능하게 나온 제품입니다. 

 

자가수리용 부품으로 제공하는 액정화면의 경우에는 배터리와 측면 테두리를 포함한 Assy' 제품으로, 액정 단품수리만 원하실 경우에는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공임비를 내더라도 액정 단품수리만 하는 것이 더욱더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S22U 부품 중 액정화면의 자가수리 구매비용은 환급금액 포함해도 283,000원이나, 서비스센터에서 액정단품수리만 진행할 경우 218,000원으로 금액적인 차이가 많이 납니다.)

 

1) 갤럭시 S20 시리즈(S20 : SM-G981N / S20+ : SM-G986N / S20U : SM-G988N)

부품 갤럭시 S20 갤럭시 S20+ 갤럭시 S20U
액정화면 판매가격 252,000원
(액정환급 시 56,000원 환급)
최종가격 196,000원
판매가격 257,000원
(액정환급 시 57,000원 환급)
최종가격 200,000원
판매가격 324,000원
(액정환급 시 72,000원 환급)
최종가격 252,000원
후면커버(백글라스) 36,000원 47,000원 63,000원
충전포트 38,500원 37,500원 38,500원

 

2) 갤럭시 S21 시리즈(S21 : SM-G991N / S21+ : SM-G996N / S21U : SM-G998N)

부품 갤럭시 S21 갤럭시 S21+ 갤럭시 S21U
액정화면 판매가격 240,000원
(액정환급 시 53,000원 환급)
최종가격 187,000원
판매가격 249,000원
(액정환급 시 55,000원 환급)
최종가격 194,000원
판매가격 346,000원
(액정환급 시 77,000원 환급)
최종가격 269,000원
후면커버(백글라스) 20,000원 41,000원 60,000원
충전포트 30,500원 33,000원 3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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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갤럭시 S22 시리즈(S22 : SM-S901N / S22+ : SM-S906N / S22U : SM-S908N) 

부품 갤럭시 S21 갤럭시 S22+ 갤럭시 S22U
액정화면 판매가격 221,000원
(액정환급 시 49,000원 환급)
최종가격 172,000원
판매가격 240,000원
(액정환급 시 53,000원 환급)
최종가격 187,000원
판매가격 364,000원
(액정환급 시 81,000원 환급)
최종가격 283,000원
후면커버(백글라스) 36,000원 35,000원 55,000원
충전포트 34,500원 39,500원 37,500원

 

2. 노트북 2종

노트북은 아쉽게도 2021년에 출시된 갤럭시북 Pro와 갤럭시북 Pro 360 2가지 모델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의 수리공구는 스마트폰에서 발열팩만 빠진 5가지가 제공되며, 2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반납 시 환불이 됩니다. 하지만 노트북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별도 환급 금액이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디스플레이, 전면 케이스(+자판), 후면 케이스, 터치패드, 지문전원버튼, 배터리, 후면케이스에 결합되는 러버까지 총 7종의 부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 갤럭시북 Pro(NT950XD)

노트북의 경우 파생모델이 많은 편인데요. 디스플레이 / 케이스 구매 시에는 꼭 본인의 적용 모델을 확인해야 합니다.

부품 갤럭시북 Pro
디스플레이 모델별 214,000원 ~ 250,000원
전면 케이스(+자판) 모델별 124,000원 ~ 201,000원
후면 케이스 모델별 69,000원 ~ 84,000원
터치패드 WHITE : 30,000원
BLACK  : 39,000원
지문전원버튼 WHITE : 23,000원
BLACK : 22,000원
배터리 111,000원
Rubber UP/DOWN 개당 1,000원

 

2) 갤럭시북 Pro 360(NT950 QDB)

갤럭시북 Pro와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 / 케이스 구매 시에는 꼭 본인의 적용 모델을 확인해야 합니다.

부품 갤럭시북 Pro
디스플레이 모델별 357,000원 ~ 380,000원
전면 케이스(+자판) 모델별 105,000원 ~ 144,000
후면 케이스 모델별 56,000원 ~ 63,000원
터치패드 SILVER : 22,000원
GOLD : 31,000원
BLUE : 32,000원
지문전원버튼 BLACK : 22,000원
배터리 111,000원
Rubeer UP/DOWN 개당 500원

 

3. TV 1종

TV 패널의 경우에는 파손 위험으로 인하여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는 구매할 수 없고, 직접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구매하셔야 합니다. 1588-3366으로 전화하여 부품 예약 후 서비스센터 방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누가 자가수리를 할지... 그냥 서비스 센터 방문한 김에 수리를 맡기는 것이 낫고, 애초에 그냥 출장 서비스를 부르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조금 더 현실화되었으면 좋겠네요.)

 

1) 32인치 LCD(LED) TV(UN32N4000AFKXR, UN32N4010AFKXR, UN32N4020AFKXR)

부품 32인치 LED TV
LCD 패널 162,000원

 

 

4. 총평

이렇게 삼성전자의 자가 수리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홈페이지를 통하여 매뉴얼과 부품 등을 확인해봤을 때는 평소 휴대폰에 대하여 궁금하셨던 분들, 손재주가 좋으신 분들께서는 자가 수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로 수리까지 진행해볼 수 있다 정도이지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매뉴얼에는 손상되지 않도록이라는 단어와 주의하세요라는 단어로 아주 범벅이 되어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수리는 그대로 진행을 하고 있으니 웬만하면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도록하고, 이런 자가 수리 방식이 1개 더 생겨서 혹시 모를 때 사용할 수 있겠다 정도로만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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