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링 갤럭시 링 스마트 반지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애플 링 갤럭시 링 스마트 반지 알아보기

by IT4U 2023. 4. 23.
반응형

지난 2월에 삼성전자가 한국 특허청에 갤럭시 링이라는 장치의 상표권을 갤럭시 글래스와 함께 출원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반지 형태의 장치에 심전도 센서(ECG), 광혈류 측정 센서(PPG) 등 헬스케어용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그보다 훨씬 이전인 2015년에 스마트 링 형태로 특허를 출원한 바 있었는데, 아직까지는 실제 제품 출시로는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는 와중 4월 19일에 다시 애플 링으로 추정되는 스마트 링의 피부 간 접촉 감지시스템 관련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실제 내용은 VR(가상 현실) 또는 AR(증강 현실)에서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을 담고 있는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모든 애플 기기를 연동하여 컨트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애플 워치에 있는 헬스케어 기능을 일부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링 개발 이유

같은 헬스케어 제품으로 볼 수 있는 스마트 워치보다 훨씬 가볍고 착용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반지 형태로 사용자의 손가락에서 신체 활동을 비롯한 정보를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디자인 형태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종적으로는 점점 확대되는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을 모바일 OS인 안드로이드(구글, 삼성전자)와 iOS(애플)로 각각 락인 시키는 효과를 가져가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링 장점

손목에 워치 형태의 시계를 착용하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반지 형태이기 때문에 장착이 더 쉬운 장점이 있으며, 추가적으 가장 큰 장점으로는 화면이 작거나 아예 없는 방식으로 긴 배터리 타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 워치보다 스마트 링이 착용되는 손가락의 위치가 동맥에 더 가까워 더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건 스마트 워치와 스마트 링이 같은 센서를 탑재하고 있을 때를 가정해야 합니다.

 

스마트 링 단점

화면이 거의 없는 수준일 것이므로, 단독으로 사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 미래에 홀로그램이라도 개발되어야 단독으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현재는 연동된 스마트폰 등에서 데이터를 확인해야합니다.

 

개개인의 손가락 모양이나 사이즈가 달라서 스마트폰이나 스트랩으로 호환이 되는 워치와는 차이점이 있을 것입니다. 사이즈별로 재고 수량이 다를 것이므로 구매자 입장에서도 판매자 입장에서도 불편할 것 같네요.

 

현재 스마트 링 시장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스타트 링의 시장 규모는 지난 해 65억원이었으나, 7년 뒤인 2030년 쯤에는 300억원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현재 스마트 링 업계 선두주자는 핀란드의 오우라입니다. 현재는 약 300~350달러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체온, 수면분석, 심박수, 스트레스 측정 등을 측정하는 헬스케어 기능이 주이지만, 구찌와 같은 명품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한 이력도 있습니다. 구찌와 콜라보한 제품의 경우에는 한화로 120만원 정도로 비싼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오우라의 스마트 링(출처 : 오우라)
오우라X구찌 스마트링(출처 : 구찌)

정리

특허를 출원하거나 상표권을 등록한다고 해서 무조건 출시된다거나, 출시된다고 하여도 일반인 상대로 판매(B2C)를 진행할 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오우라라는 업체에서 실물이 나오고 있고, 그 상황에서 추가로 특허나 상표권 등을 등록한다는 점은 조만간 실제 기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링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헬스케어 제품군인 스마트 워치에 비하여 얼마나 더 정확한 센서를 제공하느냐, 아니면 혈당 측정 등 현재 스마트 워치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센서를 제공하는지에 달렸을 것 같습니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스마트 링을 출시한다면 현재 스마트 링 시장보다는 훨씬 더 큰 시장이 될텐데, 애플이나 삼성전자 모두 기존의 애플워치, 갤럭시워치에 비하여 메리트가 있어야 실제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실제 제품에 대한 루머는 들리지 않고 있는데, 추가되는 내용이 있으면 추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